관세장벽에 美 막히자 韓 침투 … 中, K제조업까지 장악 나서

2025. 2. 18. 22:00·경제신문스크랩
목차
  1. #헤드라인
  2. #본문
  3. #본문의 근거
  4. #추가 조사할 내용 또는 결과
  5. #적용할 점
  6. #연관기사 링크

#헤드라인

관세장벽에 美 막히자 韓 침투 … 中, K제조업까지 장악 나서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9/0005445250

 

관세장벽에 美 막히자 韓 침투 … 中, K제조업까지 장악 나서

C커머스, 韓서 거침없는 확장 … 저가제품 넘어 전방위 저가공세로 가입자 늘리고 신선식품으로 방문율 높여 에이블리·지마켓과 협력 'Made in Korea' 앞세워 해외서 경쟁력 확보 포석 알리, 韓우수

n.news.naver.com

 

C커머스, 韓서 거침없는 확장 … 저가제품 넘어 전방위 저가공세로 가입자 늘리고 신선식품으로 방문율 높여
에이블리·지마켓과 협력 'Made in Korea' 앞세워 해외서 경쟁력 확보 포석
알리, 韓우수셀러 파격 지원
테무, 물류전문가 채용 나서


#본문

◆ 알리∙테무 韓공습 ◆



알리익스프레스, 테무 등 차이나커머스(C커머스)의 한국 공습에 국내 유통업계가 바짝 긴장하고 있다. 해외 '저가 제품'을 판매하는 '해외 직구' 플랫폼을 넘어서 국내 제조 및 신선식품 시장까지 장악하는 초거대 플랫폼이 될 것이라는 우려 때문이다.

국내 유통업계 관계자는 17일 "불과 2년 전만 해도 저가 소품들만 팔 줄 알았는데, 요즘 중국 쇼핑몰 확장 속도를 보면 (국내 업체들이) 다 잡아먹힐 것 같다"면서 "플랫폼 사업은 한번 밀리면 다시 뒤집기 힘들다. 이런 추세면 중국 플랫폼에 국내 이용자를 빼앗기고 국내 제조사까지 종속되는 것은 시간문제"라고 말했다.

알리는 중국 대형 전자상거래 기업인 알리바바그룹 자회사가 운영하는 동명의 쇼핑몰이다. 테무는 중국 전자상거래 업체 핀둬둬홀딩스(PDD)의 자회사 웨일코가 운영하는 플랫폼이다. 한국 시장을 장악한 뒤 세계 시장에서 이미지가 좋은 한국의 '웰메이드 제품'을 앞세워 글로벌 시장을 석권하겠다는 것이 두 회사의 큰 그림이다. 업계 관계자는 "미국과 중국의 패권 전쟁으로 인해 글로벌 시장에서 중국을 견제하려는 미국의 입김이 거세질 것"이라며 "중국이 미국이라는 거대한 장애물을 뚫어낼 첨병으로 한국을 활용할 가능성이 농후하다"고 밝혔다.

알리와 합작법인을 설립 중인 지마켓은 우수 한국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알리는 지마켓 한국 브랜드를 알리바바인터내셔널의 해외 판매망을 통해 세계 각국에 판매할 것으로 보인다. 알리가 투자한 에이블리에는 패션·뷰티·라이프스타일·디지털 제품 등 무려 7만개가 넘는 한국 브랜드가 입점해 있다. 에이블리 관계자는 "양사 협력을 통해 국산 브랜드의 글로벌 시장 진출에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알리는 국내 우수 셀러를 모시기 위해 파격적으로 지원한다. 한국 상품을 미국·일본·프랑스·스페인에서 팔도록 지원하고, 앞으로 판매 국가와 지역을 확대하는 '글로벌 셀링'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글로벌 셀링에 참여하는 한국 기업에는 5년간 수수료를 면제하고,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무료 번역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와 관련해 유통업계 관계자는 "지금까지 알리가 취해온 전략은 동남아시아 등 해외에 진출해 현지에서 잘나가는 이커머스 회사들을 인수해 시장점유율을 높이고 유망 브랜드에 대한 장악력을 높이는 것이었다"며 "막강한 자본력을 앞세워 C커머스 기업이 국내 기업들을 흡수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지난달 기준)에 따르면 알리와 테무의 지난해 결제 추정 금액은 4조2899억원으로 전년(2조3228억원) 대비 85% 늘어났다. 3년 전(1조1103억원)과 비교하면 4배나 늘었다.

C커머스는 국내 신선식품에서도 장악력을 높이고 있다. 지난해 알리는 신선식품 MD와 재고를 관리하고 마케팅을 하는 인력을 대거 채용했다. 국내 신선식품 벤더와 공급자·셀러 등 파트너 물색, 한국 시장 분석 등 업무를 하기 위해서다.

알리는 국내 우수 식품 제조사와 농수산물 생산자를 유치하면서 식료품까지 갖춘 종합 이커머스 플랫폼으로 발전시켰다. 국내 뷰티, 의류 제조사뿐만 아니라 농수산물 등 신선식품에 이어 최근에는 생화까지 팔기 시작했다. 모든 생화 상품은 국내 농장에서 소비자에게 바로 배송한다. 테무도 올해부터 국내에서 본격적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지난해 말부터 인사(HR), 총무, 홍보·마케팅, 물류 등 핵심 직군의 한국인 직원 채용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물류업계 전문가들에게 채용 오퍼를 넣어 한국 내 통합 물류 시스템 구축을 타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은희 인하대 소비자학과 교수는 "미국이 관세장벽을 쳐서 중국 물건이 들어오는 것을 막으려고 하니, 중국 유통기업 입장에서는 구매력이 있는 대한민국을 눈여겨볼 수밖에 없다"면서 "궁극적으로는 우리의 제조업 생태계를 무너뜨릴 수 있고 유통 주도권을 중국에 넘길 수 있어 우려된다"고 말했다.

[이선희 기자 / 김시균 기자]

이선희 기자(story567@mk.co.kr), 김시균 기자(sigyun38@mk.co.kr)

 


#본문의 근거

1. 중국의 대형 이커머스 기업인 알리가 취해온 전략은 해외에 진출해 현지에서 잘 나가는 이커머스 회사들을 인수해 시장점유율을 높이고 유망 브랜드에 대한 장악력을 높이는 것이었고, 국내 유통업계는 C커머스가 막강한 자본력으로 국내 이커머스 기업들을 흡수할 것으로 예측한다.

2. 알리와 테무의 지난해 결제 추정 금액은 4조2899억원으로 전년(2조3228억원) 대비 85% 늘어났다. 3년 전(1조1103억원)과 비교하면 4배나 늘어나며 급속도로 국내 유통업계를 장악하고 있다.

3. 알리익스프레스는 지마켓과 합작법인을 설립 중이고, 에이블리에 투자하고 있다. 

4. 알리는 한국 브랜드를 글로벌 시장에 진출시키기 위해 글로벌 셀링에 참여하는 한국 기업에는 5년간 수수료를 면제하고,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무료 번역 서비스를 제공한다.

5. 알리는 국내 우수 식품 제조사와 농수산물 생산자를 유치하며 식료품까지 갖춘 종합 이커머스 플랫폼으로 발전 중이다.

6. 테무 또한 한국인 물류업계 핵심 직군 직원 채용 절차를 진행하며 한국 내 통합 물류 시스템 구축을 타진하고 있다.


#추가 조사할 내용 또는 결과

1. C커머스의 한국 진출 및 투자 현황

- 알리익스프레스는 신세계그룹 이커머스 계열사 지마켓과 합작법인(JV)을 세우기 위해 기업 결합 신고 절차에 착수했다.

- 알리익스프레스는 작년 12월 에이블리를 운영하는 에이블리코퍼레이션에 1000억원을 투자해 200억원 규모의 에이블리 상환전환우선주식 1096주(1주당 1826만4840원)와 기존 주주가 보유한 구주 800억원을 확보했다.

- 알리익스프레스의 알리익스프레스코리아 대표가 에이블리코퍼레이션의 이사회에 등기임원으로 등재되었다.

 

2. 중국과 미국의 패권 경쟁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중국산 수입품에 10%의 추가 관세를 부과하기로 예고했다.

- 관세나 규제 등으로 압박하면 미국에 공장을 짓고 일자리를 만드는 외국 기업이 늘어나는 효과를 톡톡히 체감했기 때문에 ‘제조업 르네상스(부흥)’를 명분으로 각국에 ‘무차별 관세 폭격’을 퍼붓는 가장 큰 이유도 여기에 있다고 분석된다.

- 중국은 기술·인재·핵심 장비의 해외 유출을 막기 위해  첨단 기술 인력의 해외 이동을 어렵게 하고 기술·장비의 해외 반출을 차단하는 조처를 시행하고, 주요 광물에 대한 수출 통제도 강화하고 있다.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추가 관세 10% 부과 등 중국에 대한 무역 전쟁을 본격화하면서, 서구 기업의 중국 시장 이탈 움직임이 강화되는 것을 막으려는 목적이 있다고 분석된다.


#적용할 점

[산업에 대한 견해]

- C커머스가 국내 시장에 진출하거나 인수합병을 진행하는 상황에서 국내 유통업계는 어떻게 대비하고 있는지, 경쟁력은 어떻게 변화할 것으로 예상하시나요?

[해당 산업에 종사하는 개발 직군에 대한 견해]

- 현재 유통업계에서 고객 데이터를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개발 등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진행 중인데, 개발자로서 가장 큰 기술적 도전 과제는 무엇이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어떤 기술이나 트렌드를 주목하고 계신가요? (예: AI 기반 서비스나 빅데이터 분석 기술 등)

- 알리에서 제공하는 무료 번역 서비스와 같이 AI 기술이 실제 유통 플랫폼에 적용되고 있는데, 개발자로서 AI 도입이 어떤 기회와 도전을 제공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 국내 물류 시스템의 통합과 개선 작업이 진행 중인데, 이러한 변화가 개발자로서 참여하는 프로젝트나 사용 기술 스택에 어떤 영향을 줄 것으로 보시나요? (예: 클라우드 인프라 확장, IoT 기술 적용 등)

- C커머스의 국내 시장 진출 소식이 개발팀의 프로젝트 진행이나 팀 문화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예상하시나요?


#연관기사 링크

- 미국으로 가는 공장들… 국내 노동시장 ‘된서리’ [트럼프發 관세전쟁] https://www.segye.com/newsView/20250217515142?OutUrl=naver 

- 유럽·미국처럼…중국도 기술·인재·장비 유출 막는다 https://www.hani.co.kr/arti/international/international_general/1183025.html?utm_source=copy&utm_medium=copy&utm_campaign=btn_share&utm_content=20250218

 


요약: 중국 이커머스 기업들이 미국과 중국의 패권 전쟁으로 인한 관세장벽을 뚫어내기 위해 구매력이 있는 한국 브랜드를 활용해 글로벌 시장을 석권하려 한다.

의견: 알리, 테무를 사용해 본 입장에서 소비자로서는 저렴한 가격이 가지는 경쟁력이 만만치 않고, 최근에는 퀄리티 또한 상당히 올라와 있기에 국내 기업들의 고전이 예상된다. 특히 C커머스가 가지고 있는 '이 정도 값이면 (퀄리티에 대해) 도박해 볼 만하다'는 인식과, 국내 이커머스가 가지고 있는 '비싼 데다 퀄리티도 별로다'는 인식이 대중적인 현재, 국내 기업들의 이미지 개선이 시급해 보인다. 개발자로서는 이커머스 기업들의 경쟁인 만큼 실력을 갖추면 더 나은 대우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알리와 테무가 한국에서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를 잘 몰라서, 현재 어플을 이용하는 입장에서는 번역기 돌리고 약간의 검수만 거치는 것 같다는 인상을 받는데 국내 개발자가 관여하는 부분에 대해 궁금하다. 프론트 직무를 희망하는 입장에서는 기업의 글로벌 이미지 통일성을 위해 중국 문화에 더 익숙한 UI를 계속 사용하는 것인지, 국내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UI 또한 개편될 가능성이 있는지도 궁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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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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